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VMWare Workstation Player, Oracle Virtual Box, Hyper-V, Android Emulator 등 실행되지 않을 때 대처 방법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하면서 에뮬레이터를 자주 이용하는데, 문제는 안드로이드 앱만 개발하는 상황이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 윈도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보니 각종 가상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윈도우 7을 돌려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Hyper-V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용에 제약이 좀 있는데, 그래픽 부분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물론 Remote FX를 이용해서 하면 가능한데, 최근 버전의 윈도우 10을 이용한다면, Remote FX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또한, 예전 버전의 윈도우 10을 이용해서 Remote FX를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사용해보면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해서 가상 머신에 접속을 해야 하는 등 예상치 못한 이용성에 난감하시게 됩니다.

 

이러다가 Virtual Box를 접해보기도 하고, VMWare를 접해보기도 했는데....

문제는 제가 AMD Ryzen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간에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돌리는 방법부터 일단 해결하고 나머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기준은 AMD Ryzen CPU를 사용한다는 기준입니다. 다른 AMD CPU는 해보지 않아서 뭐라고 딱 말씀드리기 어려우니 이 점 양해 바랍니다.

또한 OS는 Windows 10 Pro 1909 버전입니다.

 

1.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사용하기

 

    - "윈도우 설정 >> 앱 >> 우측에 있는 프로그램 및 기능 >> 좌측에 있는 Windows 기능 켜기/끄기"로 이동합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부분을 체크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체크하기

    -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작동하는지 확인해서 이상 없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만약, Intel HAXM을 설치하라고 메시지가 나온다면 다음 절차를 진행합니다.

 

Intel HAXM 설치 안내.... (지금 AMD 인데??)

    - 아래 그림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트크 실행하기

    - "bcdedit /set hypervisorlaunchtype auto"라고 입력해서 실행시킵니다.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작동하는지 확인해서 이상 없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2. VMWare Workstation Player 실행이 안될 때.....

 

    프로그램 설치 끝나고 실행시켜서 가상 머신까지 만들고 가상 머신을 실행시키는 순간 이런 메시지를 보게 된다면...

 

    이 메시지가 뭔 소리인지 이것저것 찾아보게 됩니다...

    저도 한동안 헤매다가... 예전에 VMWare 하고 Hyper-V 하고는 공존할 수 없다는 기본 상식을 생각해냅니다....^^;

    그래서!!! 일단 먼저 체크할 사항부터 체크하고 진행하겠습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여기서 Hyper-V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물론 이게 뭐지?라고 하시는 분들은 일단 확인만 해둡시다!!)

    - 아래 그림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트크 실행하기

    - "bcdedit /set hypervisorlaunchtype off"라고 입력해서 실행시킵니다.

 

 

    - 이렇게 실행시킨 후 재부팅합니다.

    -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실행시켜서 잘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이렇게 까지 했는데 되지 않는다면 조금 복잡한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켜서 "gpedit.msc"를 입력하셔서 실행시킵니다.

 

"gpedit.msc" 실행한 후...

    - 위의 그림처럼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Device Guard"로 가셔서 "가상화 기반 보안 켜기"를

      더블클릭합니다.

 

    - 위의 그림처럼 "사용 안 함"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 적용합니다.

    - 이렇게 한 뒤 재부팅하여 VMWare를 실행시켜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보통 Hyper-V 해제하면서 어지간히 다 작동이 되거나 위의 단계까지만 가도 다 작동이 되는데 이래도 안된다!!!

    - 그러면 이 방법이라도 해봅니다.....

    - 이 방법까지는 저도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해야겠다면 본인 책임하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이 방법은 사용하기 전에 X 드라이브가 사용 중인지 확인하시고,

      만약 사용 중이면 아래 스크립트에서 X: 라고 되어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브로 대체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 스크립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킨 후 그곳에서 스크립트를 실행시킵니다.

mountvol X: /s
copy %WINDIR%\System32\SecConfig.efi X:\EFI\Microsoft\Boot\SecConfig.efi /Y
bcdedit /create {0cb3b571-2f2e-4343-a879-d86a476d7215} /d "DebugTool" /application osloader
bcdedit /set {0cb3b571-2f2e-4343-a879-d86a476d7215} path "\EFI\Microsoft\Boot\SecConfig.efi"
bcdedit /set {bootmgr} bootsequence {0cb3b571-2f2e-4343-a879-d86a476d7215}
bcdedit /set {0cb3b571-2f2e-4343-a879-d86a476d7215} loadoptions DISABLE-LSA-ISO
bcdedit /set {0cb3b571-2f2e-4343-a879-d86a476d7215} device partition=X:
mountvol X: /d

    - 이렇게 한 후 재부팅을 합니다.

    - 화면에 적용 여부를 물어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F3 혹은 윈도우키를 누르면 적용이고 그외는 적용하지 않는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화면에 나타나는 메시지를 보고 진행하세요!!!

 

이렇게까지 해도 안된다면 그이상은 저도 전해드릴 방법이 없습니다.....ㅠㅠ;

이정도까지 한다면 거의 문제없이 진행이 되리라 믿습니다.

 

3. Oracle Virtual Box 실행이 안될 때.....

 

    프로그램 설치 끝나고 실행시켜서 가상 머신까지 만들고 가상 머신을 실행시킬 때

    AMD-V 어쩌구 저쩌구 메시를 보신다면 아래 과정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 이미지를 캡쳐하지 못해서 죄송!!!)

 

    - 아래 그림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트크 실행하기

    - "bcdedit /set hypervisorlaunchtype off"라고 입력해서 실행시킵니다.

 

 

    - 이렇게 실행 시킨후 재부팅합니다.

    - Oracle VirtualBox를 실행시켜서 잘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설명드리고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저도 구글링해가면서 방법을 찾다보니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테스트해가면서 정리한 글이니 안된다고 저에게 항의하신다면... 저도 뭐라 드릴말씀이....ㅠㅠ

 

그럼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마칩니다.

다음에 다른 포스트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