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Windows 8 설치 후 간단 후기....

Technet 가입한 덕에 남들보다 빨리 윈도우 8 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설치과정을 말씀드리자면...

윈도우 7 과 매우 유사하며, 드라이버 부분은 왠만큼 다 지원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아래와 같은 사양으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Asrock P67 Extreme 4 + Sandy Bridge 2500 + Geforce 560 Ti + Dvico Fusion HDTV + 그외 기타 하드웨어

 

드라이버 별도로 설치한 것 하나도 없이 깔끔하게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설치과정은 그닥 어려운 부분이 없기때문에... 설치과정을 찍은 사진 폭탄(?) 투하와 함께 걍 패스하겠습니다. ^^

(사진보는데 있어서 스크롤 압박이 조금 있으니...양해를 구합니다...^^;)

 

 

 

 

 

 

 

 

 

 

 

 

 

 

 

 

 

 

 

 

설치 후 몇시간 동안 이것저것 사용해 보면서 느낀바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계정의 분리....

 

태블릿 환경과 PC 환경이 서로 공유되는 형태이다 보니, 조금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윈도우 8 에서는 계정이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로컬계정"과 "Microsoft 계정"

여기서 로컬계정은 기존의 윈도우 7 이하에서 사용되어졌던 계정의 형태를 말하며,

Microsoft 계정은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hotmail.com, hotmail.co.kr 계정 등을 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하나가 있는데... 바로 위의 사진을 보면 메일, 일정, 스토어, SkyDrive, 피플, 사진 등.... 앱들이 있는데..

이 앱들은 로컬계정으로는 실행을 할 수 없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화면에 띄웁니다....

 

 

참으로 씁쓸한 현실이죠??? ^^; 물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조만간 나오겠죠???

아무튼... 계정의 형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있고 그렇지 못한 것이 있으니...

이점을 참조하셔서 본인이 사용할 계정의 형태를 지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S : 아님 그냥 두개 다 만들어 놓고 쓰셔도 상관은 없을듯..... 혹시 로컬계정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신분은 리플로 방법을 알려주세요~~~^^)

 

2. 시작화면

 

 

 

시작화면은 메트로 UI를 적용해서 기존 시작메뉴에 길들여져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혼란을 줍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솔직히 제 주관대로 말씀드리자면 몇시간 동안 써본 다음에 평을 해보는 것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기존 시작메뉴에 비해 사용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찾기도 불편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전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예전 시작메뉴 -> 모든 프로그램 부분을 가로로 늘어놓은 형태로 되어있음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일단 새롭게 도입된 시작메뉴... 한 번 사용해 보세요... 그렇게 불편하지 않다는 것을 아시게 되리라 제 멋대로(^^) 생각해 봅니다...^^;

 

3. 기존 Office 2010 및 Visual Studio 2010 설치...

 

이 부분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단, Windows Phone 개발 킷을 설치할 때 호환성 경고 뜨는 것말고는 설치할 때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4. Internet Explorer 10 및 은행 온라인 접속

 

일단 Internet Explorer 10 (이하 익플) 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윈도우 8 에서는 두가지 형태의 익플이 있습니다. 하나는 ActiveX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탑용 익플, 또 하나는 아래 그림과 같은 익플...

 

 

위의 그림과 같은 익플 역시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용 익플은 기존 9 버전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은행 접속도 생각보다 원활합니다. 어떻게 보면 9 버전보다 더 빠르게 작동한다는 느낌도 듭니다. 은행 접속이 테스트한 은행은 우리은행이었는데, 이상없이 접속 수월하게 잘 되었습니다.

 

5. 예전에 있던 제어판은 어디???

 

이 부분은 새로운 시작메뉴에서 찾기가 쉽지 않죠...

그냥 마우스를 화면 우측 하단 모서리로 가져가면 화면 우측에 메뉴가 나타날 겁니다.

거기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제어판이 보이실겁니다.

그외에도 우측 메뉴에 시스템 관련 메뉴들이 보이실 겁니다.

 

--------------------------------------------------------------------------------------------------------------------------

 

이상 몇시간 동안 사용해본 결과를 추려서 주저리주저리 썼는데.. 역시 더 써봐야 자세하게 내용이 나올듯 싶습니다.

이번 윈도우 8 사용 가이드가 하나는 뚜렷하게 보였는데...

로컬계정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앱이 있는 반면에... Microsoft 계정으로는 모두 다 사용이 가능했었습니다.

가능하면 Microsoft 계정을 이용하셔서 새로운 기능을 맛보시기 바라구요...

사용하실때 꼭 Microsoft 계정 유형을 "관리자"로 맞추고 하시기 바랍니다. ^^; (제어판 참조!!)

 

이상 허접한 사용후기였습니다. 감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