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

Excel - 지정한 자료범위에서 원하는 값 찾기

업무를 하다보면 엑셀파일에 있는 자료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야 되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보통의 경우 Ctrl + F를 눌러서 찾으면 되지만 여러개의 값을 찾아야 된다면 Ctrl + F로 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만.... 그냥 엑셀에서 F1 눌러서 도움말 열어보면 자세히 나와 있어서...
이 글이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아래의 그림을 보시죠...^^;


위의 그림처럼 자료가 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여기서 홍길동의 사용금액을 찾으라고 한다면 Ctrl + F 눌러서 홍길동 찾아서 보면 됩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고 자료량이 많다면 말이 틀려지겠죠???

위의 자료에서 이길동과 여길동의 사용 금액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함수는 INDEX, MATCH 2개 입니다.


=INDEX(Sheet1!$A$2:$C$6, MATCH(E2, Sheet1!$B$2:$B$6, 0), 1)
위의 그림과 입력한 식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NDEX 함수는 "테이블이나 범위에서 값 또는 값에 대한 참조를 반환합니다" 라고 도움말에 나와있습니다.
즉, 지정한 테이블이나 범위내에서 지정한 값에 따른 자료를 찾아준다 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뭔소리인지 나도 이해가....^^;)

아무튼 Sheet1!$A$2:$C$6  이 부분이 지정한 범위라고 보면 됩니다. Sheet1 에 있는 A2 셀부터 C6 셀 까지 지정한다라는 말이겠죠??
다음...

MATCH(E2, Sheet1!$B$2:$B$6, 0)

위의 함수를 뜯어보면 E2 셀의 값을 Sheet1 의 B2 셀에서 B6 셀까지 정확하게 일치하는 줄을 찾으라는 얘기입니다.
(뒤에 0 이 표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드리죠... 1 : 보다 작음, 0 : 정확히 일치, -1 : 보다 큼)

위의 그림에서 보면 이길동에 대한 것을 찾아보면 지정한 범위 내에서 3번째 줄이죠???

다시 INDEX 함수로 넘어가서....

=INDEX(Sheet1!$A$2:$C$6, MATCH(E2, Sheet1!$B$2:$B$6, 0), 1)

맨 마지막에 1 이 보일겁니다. 1 은 INDEX 함수에서 처음으로 지정한 범위

Sheet1!$A$2:$C$6

저 범위에서 첫번째 열(컬럼)의 값을 찍어주라는 것이 되겠습니다.

--------------------------------------------------------------------------

=INDEX(Sheet1!$A$2:$C$6, MATCH(E2, Sheet1!$B$2:$B$6, 0), 1)
이것을 말로 풀자면

Sheet1의 A2 부터 C6 안에서, 
 E2 의 값을 Sheet1의 B2 에서 B6 까지 정확하게 찾아서 발견된 행의 위치의  첫번째 열에 해당하는 값을 찍어주세요.... (맞나?? ㅡㅡ;)

이렇게 되겠습니다. 이해가 되십니까??
한번 직접 사용되는 자료에서 위의 방식을 이용해서 원하는 자료를 찾아보세요...
하시다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이상 허접한 포스팅이었습니다....ㅡㅡ;